로그인 회원가입 내강의실 상담문의

교육원 이용수기

위험성평가 이용수기
작성일 : 2025-03-20

한국공동주택교육진흥원의 위험성평가 담당자교육을 다녀와서..

 

위험성평가 담당자교육은 말로만 들었지 처음 접하는 교육이라 어떤 내용이 있을까 기대하며 교육에 참가하였다. 처음 교육장에 들어섰을 때 깔끔한 내부와 전자칠판에 띄어놓은 PPT 안내가 눈에 띄었고, 맛있는 간식과 커피 등 준비에 우선 기분이 좋아졌다.^^

 

강사님께서 위험성평가 담당자교육이 무엇인지 설명을 해주시면서 영상과 실제 사례 등을 접목하여 교육을 해주신 덕분에 지루할 여유가 없이 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지루할 수 있는 이론수업을 이렇게 재미있게 설명해주시다니.... 굿굿!!

실무교육 시간에는 직접 KRAS에 등록하면서 여러 사례들을 생각하며 즐겁게 수업에 참가할 수 있었다.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3단계판단법, 체크리스트법, 핵심요인기술법, 빈도강도법 등에 대하여 하나하나 위험성 요인을 생각하며 실습을 하니 더 실감나게 이해가 잘되었다.

정말 다양한 위험요인들이 있고 다양한 사례들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고 더욱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아차사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느끼게 되었는데, 보통 작업장에서는 작업자들이 어떤 사고가 날 뻔했다는 말을 하면 조심성이 없다거나 그것밖에 못하냐는 핀잔을 주니 많은 작업자들이 쉬쉬하며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아차사고가 오히려 다음 작업자들에게 조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실제 업무를 하면서 이러한 것은 서로 공유하고 위험을 방지할 수 있으면 좋을 듯 하다.

 

주변에서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 흔히 안전불감증이라고 하는 것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들은 너무나 많다. 가끔 뉴스에서 나오는 여러 사건들이 이러한 상황 때문이라는 사실에 안타까운 마음이 있다.

 

우리 사업장에서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유해위험 요인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과정은 중요하고, 이러한 유해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모든 근로자가 숙지하며 참여해야 하는데 현실에서는 너무 안일하게 작업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서먹했던 수강생분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조금씩 대화도 하고 편안한 분위기가 되니 수업 시간에도 친숙한 느낌으로 편안하게 보냈다. 두 번째날에는 다른교육생분이 커피도 사 주셔서 더욱 화기애애하게 웃으며 수업한 기억이 있다.

이틀 동안의 교육이 또 다른 활력이 되는 좋은 경험으로 다가왔다. 이제는 열심히 일상에 복귀하여 위험요인을 찾고 대책을 마련해야겠다.